kogas

KOGAS NEWS

  • KOGAS NEWS
  • KOGAS NEWS

url 복사 인쇄하기

KOGAS NEWS


드론을 활용한 가스배관 안전성 강화

한국가스공사는 드론을 활용하여 가스배관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3월 6일 부산시 화명생태공원에서 배관순찰용 드론 시범운영 행사를 개최하였다. 한국가스공사는 전국 주배관망 4,854㎞를 1일 2회 차량순찰을 실시하고 있으며 차량 이동에 따른 순찰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2017년 10월부터 차량 진입이 불가능한 2개 지역에 드론을 이용한 배관 순찰을 시범 운영하였다. 올해는 그 범위를 7개 지역으로 확대하고 최적의 KOGAS형 드론 시스템을 선정할 계획이며, 2023년까지는 그 대상을 50개 지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향후 한국가스공사는 KOGAS형 드론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해 장거리 비행 및 원격제어·드론포트(무선충전스테이션)를 활용한 자율비행, 통합관제시스템 등을 구축하여 4차 산업 육성 및 가스배관 안전성 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영두 사장 직무대리는 배관 순찰용 드론을 점검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순찰시스템을 고도화하여 무단굴착공사를 예방함으로써 가스배관 안전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안전韓 KOGAS' 현장설명회 개최

한국가스공사는 3월 7일 삼척기지본부에서 임직원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안전韓 KOGAS' 현장 설명회'를 시행했다고 11일 밝혔다. 행사에는 삼척기지본부 직원과 한국가스기술공사, 협력업체(시공사 및 미화·영선업체)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정부 안전정책 동향, △KOGAS 안전관리 강화 종합계획, △현장 중심 안전관리 방안, △최근 안전사고 사례 및 재발 방지 대책 등 대내·외 안전경영 환경 분석 자료를 공유함으로써 무사고 사업장을 실현하고 국민 안전을 확보해 나가기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설명회는 이날 삼척을 시작으로 12일 전북·광주전남지역본부, 14일 제주기지건설단 등 전국 18개 사업장 및 한국가스기술공사 13개 사업장, 미화·영선 14개 업체 등 3,000여 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3월 한 달 동안 지속 시행될 예정이다.

해빙기 천연가스 공급시설 안전점검 시행

한국가스공사는 3월 8일 해빙기 안전관리 강화의 일환으로 천연가스공급시설 현장 안전점검을 시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는 김영두 사장 직무대리가 직접 인천지역본부 경서관리소를 찾아 주요 가스 공급설비를 집중 확인하고 현장 근무자를 격려했으며, 특히 안전 위해요소 사전 제거를 비롯해 재난상황 대응체계 확립 및 화재 등 안전사고 예방을 강조했다. 김영두 사장 직무대리는 "인천과 경기 등 수도권은 인구·산업시설밀집지역인 만큼, 물샐 틈 없는 현장 안전관리로 안정적인 천연가스공급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가스공사는 2월 13일부터 3월 7일까지 주요 천연가스 시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2019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해 전국 4개 생산기지(평택·인천·통영·삼척) 내 85개 시설물의 안전·구조물·가스·전기·소방 등 5개 분야 안전관리 현황을 중점 점검한 바 있다.

부산경남지역본부, 산업용 천연가스 세미나 개최

한국가스공사 부산경남지역본부는 3월 14일 김해 아이스퀘어 호텔에서 산업용 천연가스 시장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가스공사를 비롯해 부산도시가스 등 4개 도시가스사, 현대자동차 등 45개 산업체, 한국도시가스협회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세미나에서는 △최근 국제유가 동향 및 전망, △산업용 LNG·LPG시장 전망, △공정안전관리(PSM) 제도 개선, △대기환경보전법 개정관련 대응방안을 주제로 집중 토의가 이어졌으며, LPG 등 경쟁연료와의 균형 있는 세금 부과, 산업용 요금제도의 합리적 개선 및 장려금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가스공사 임춘호 부산경남지역본부장은 "경남권역은 조선·화학·자동차 등 산업단지가 밀집해 산업용 수요가 타 지역보다 월등히 높다"며, "청정에너지인 천연가스 사용을 지속 확대해 경제성 제고와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함께 얻도록 업계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